이전에 AWS Cloud Practitioner 합격 포스팅을 통해서 AWS 자격증에 도전을 해봤다.(링크)
클라우드업계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면서 기초지식을 쌓기 위해서 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해서 무엇을 있을까 찾아보다가 네이버클라우드에서도 클라우드 공인 자격증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그래서 기초 자격증에 도전을 해보고, 합격 한 내용의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1. 시험신청
네이버 공인 자격증이기 때문에, 네이버 아이디로 연동이 가능하다. 없다면 네이버아이디로 회원가입부터!!
- 시험은 매주 월요일 10시에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 생각보다 모집인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선착순으로 원하는 날짜,시간을 신청하는게 중요하다.
- 일정 변경은 3일전까지, 취소는 1일전에 가능하다.
- 단계별로 과목을 선택하기 때문에 과목을 꼭 확인 할 것!
- 시험은 대면, 비대면 둘다 가능하다.
- 단, 대면 시험의 경우 서울의 경우 강남쪽에 시험장이 있는데 인원이 30명 남짓이기 때문에 빠르게 마감된다.
시험 신청 사이트( 링크)
2. 필자의 시험 전 상태
- 비전공자이며, 최종학력이 고졸이다.
- 충분히 누구나 도전해서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고 싶음.
- AWS 시험 전 아주 가볍게 서비스를 이용해봄.
- Naver Cloud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해봄.
- AWS Cloud Practitioner 시험 합격
- 2023년 하반기에 클라우드 분야에 관심이 생김.
3. NAVER CLOUD PLATFORM 기술 자격증 종류
NAVER CLOUD PLATFORM 은 총 3가지 종류의 자격증이 존재한다.
마지막 뒤에 있는 네이밍으로 Associate, Professional, Expert 그래서 NCA, NCP, NCE라고 불린다.
필자가 도전한 NCA는 가장 기초중에 기초 자격증이다.
각 시험별로 과목이 있고, NCA의 경우는 1과목이다.
Overview, Compute/Storage/Database, Network/Media 이렇게만 보면 별로 없어보이지만, 서비스만 보면 대략 20개가 넘는 양이다.
4. 공부방법
1. NAVER CLOUD PLATFORM 공식사이트(링크)
AWS와 똑같이 가장 기본이 되는 공식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이다.
공식사이트에 개념적인 설명, 서비스에 대한 설명은 가장 잘되어있다. 아래의 그림처럼 위에 설명한 과목의 서비스를 직접들어가서 보는게 중요하다.
생각보다 내용을 잘 정리해놨다.
2. 사용 가이드라인(링크)
AWS의 백서와 같은 존재이다. 개념서라고 생각하면 된다.
공식사이트 서비스에 간단한 개념설명을 디테일하게 잘 풀어서 설명을 해놨다.
사실상 저기의 내용이 시험으로 나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시험에 나오는 문구나 내용이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내용을 꼼꼼하게 보는게 좋다.
사실상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시험보기 이틀전에 한번 3회독 이상으로 보는게 좋은 것 같다.
3. 공인 강좌 Edwith(링크)
클라우드에 대한 기초가 전혀 없는 사람이나, 네이버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를 개괄적으로 훑어보기에 좋은 것 같다.
대부분 무료 강좌라서 개념파악용으로 좋다.
다만, 강의가 엄청 재미있지않다...진짜 딱딱한 강의이니 참고하시길...
5. 시험 특징
- 60문제 출제되며, 점수의 60%이상 합격이다.
- 모두 객관식이고 답이 1개인 문제와 2개 이상인 문제가 섞여 출제되며 답이 틀렸다고 감점은 없다.
- 시험은 60분이다.
- 계산하는 문제는 없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지 않다.
- 공부를 했다면, 20분안에 풀고 완료할 수 있는 시험이다.
- 검토를 할 수 있는 시간도 충분하다.
- AWS와 다르게 자격증 유효기간이 없다.
- 난이도는 절대 높지 않다. AWS Cloud Practitioner보다 훨씬 쉬운 시험이다.
- 단기로 5일만 빡세게 공부하면 합격이 가능하다.
- 서비스 이름 - 서비스 기능, 특징을 매칭만 할 수 있으면 합격이다.
6. 참고사항 및 주의사항(중요!)
- NAVER CLOUD PLATFORM NCA는 숫자를 좋아한다.
- 서비스 공부할 때, 숫자와 관련 된 내용은 유의깊게 보는게 좋다.
- 몇 기가까지 지원을 해주는지, 몇 개까지 스토리지를 늘릴 수 있는지 등
- 단, 요금에 대한 디테일한 문제는 없다.
- 온라인 비대면 시험 신청의 경우는, 구글밋에서 진행을 한다. 감독관에 따라 다르지만, 주변환경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 (매우중요) 맥북으로 시험을 보는 사람의 경우는 구글밋에서 카메라/마이크 설정을 미리 하는게 좋다. 시험시간에 맞춰서 입장해서 카메라/마이크 활성화를 하려 하면 안되어 있어서 설정 후 재부팅을 해야한다.
- 필자의 경우, 감독관한테 양해를 구하니까 시험시간 지나고 입장을 허용해주셨다.
- 해당 서비스의 진짜 특별한 특징은 외우면 좋다. 그러면 어떤 문제에서는 5초컷으로 풀 수 있기 때문이다.
- 숫자를 좋아하는 네이버이기 때문에 숫자를 절대 헷갈리지 마라! 어떤 서비스에서는 50GB 지원인데, 다른 서비스는 100GB 지원인거를 서로 헷갈리면 문제에서 혼동주기 때문에 명확하게 서비스 개념을 공부하는게 중요하다.
- 서비스 개념을 명확히 공부하는 것이 매우매우 중요하다. 자칫 애매하게 공부를 해서 외우면, 헷갈리는 문제가 수두룩해진다.
- 아래에 있는 네이버클라우드 공식 자료를 한번 훑어보면 전반적으로 내용 정리하기에 좋다.
7. 합격! 그리고 응원!
AWS Cloud Practitioner 시험보다 훨씬 쉽고 충분히 공부한다면, 누구다 딸 수 있는 자격증이다.
자격증이 모든 실력을 증명하지 않지만, 자격증을 통해서 클라우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그리고 범위를 정하고 학습할 수 있고, 무엇보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 같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 힘을 얻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