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CLOVA Chatbot을 알기 전에 기본적인 Chatbot의 개념과 용어를 알아보기 위한 포스팅이다.
챗봇유형
챗봇 유형 (트리형 챗봇)
• 정해진 응답 트리 구조로 답변(특이/특수 사항에 대한 질문에 대한 반응 안됨)
• 대화 융통성 부족
챗봇 유형 (추천형 챗봇)
• 머신러닝 학습 데이터 토대로 답변 제공
• 대화형 답변이 아닌 키워드 형태로 제공
챗봇 유형 (시나리오형 챗봇)
• 특정 프로세스가 필요한 과정을 챗봇으로 제공
• 사업체의 업무 흐름을 분석하여 챗봇으로 적용
챗봇 유형 (대화형 챗봇)
• NLP(자연어 처리) 기반
• 데이터 수집 후 딥러닝을 활용하여 사용자 질문에 가장 적합한 답변 전달
• 긴 개발시간과 높은 비용 요구
챗봇 유형 (결합형 챗봇)
• 제공하고자 하는 기능에 따라 4가지 형태가 결합 형태
챗봇유형 정리하기
컴퓨터처럼 생각하기!
• 챗봇도 컴퓨터 프로그램의 일종
• 대화 설계에 각종 ”예외 상황” 고려 필요
관련영상 (링크)
챗봇용어
대화의 형태
발화 (Utterance)
인텐트(Intent)
슬롯(Slot)
엔티티(Entity)
컨텍스트(Context)
턴(Turn)
멀티턴(Multi-turn)과 슬롯필링(Slot filling)
대화 리페어
728x90
반응형
'Naver Cloud Platfo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verCloud]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그라파다(Grafana) 모니터링 서비스 개념 및 특징 설치하고 실습하기. (1) | 2024.01.26 |
---|---|
[NaverCloud] AI & Application (1) | 2024.01.05 |
[NaverCloud] AI & ChatBot 챗봇의 기본 개념과 특징 (0) | 2024.01.03 |
[NaverCloud] AIaas 서비스 기본, Papago와 연계 된 API와 REST API 개념 (3) | 2024.01.02 |
[NaverCloud] Docker(도커) 그리고 Kubernetes(쿠버네티스) 연동해서 Ncloud Kubernetes Service 서비스 이용하기 (0) | 2023.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