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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 Cloud Platform

[NaverCloud] AI & ChatBot 챗봇의 기본 개념과 특징

by 클수저 2024.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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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이란?

•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기능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인공지능(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1994년 전국 인공지능 학술 대회(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에서 채터봇(ChatterBot)이라는 용어로 등장

• 1960년대 문자로 대화가 가능한 ELIZA가 최초의 챗봇으로 알려짐

 

ELIZA (1966)

• MIT 인공지능 연구소의 Josepth Weizenbaum 개발

• 심리상담 치료 역할 수행

• 특정 단어에 대하여 미리 설정된 답변 출력

 

ALICE (1995)

• 패턴매치 규칙 적용된 두번째 챗봇

• 2001년 오픈소스 AIML 공개

 

심심이(2002)

• 2002년 출시 SMS 기반 챗봇

• 81개 언어, 누적 이용자 4억명

• 스몰토크 중심의 챗봇

 

SKT 1mm(2005)

• SKT에서 모바일로 출시한 챗봇 서비스

• 개인화 대화형 에이전트

• 건당 30원의 이용료

 

이루다(2020)

• 페이스북 메신저 채팅 기반 인공지능 챗봇으로 개발

• 딥러닝 기반

• 혐오 데이터 학습으로 인한 논란 유발


챗봇의 장점

• 즉각적인 반응

• 제약 없는 커뮤니케이션 시간

• 개인화된 대화

• 다운로드 불필요

• 직관적인 이용

 

활용 사례 (커머스)

 

활용사례 (금융)

 

활용 사례(생활유틸리티)

 

활용 사례(고객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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