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챗봇이란?
•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기능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인공지능(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1994년 전국 인공지능 학술 대회(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에서 채터봇(ChatterBot)이라는 용어로 등장
• 1960년대 문자로 대화가 가능한 ELIZA가 최초의 챗봇으로 알려짐
ELIZA (1966)
• MIT 인공지능 연구소의 Josepth Weizenbaum 개발
• 심리상담 치료 역할 수행
• 특정 단어에 대하여 미리 설정된 답변 출력
ALICE (1995)
• 패턴매치 규칙 적용된 두번째 챗봇
• 2001년 오픈소스 AIML 공개
심심이(2002)
• 2002년 출시 SMS 기반 챗봇
• 81개 언어, 누적 이용자 4억명
• 스몰토크 중심의 챗봇
SKT 1mm(2005)
• SKT에서 모바일로 출시한 챗봇 서비스
• 개인화 대화형 에이전트
• 건당 30원의 이용료
이루다(2020)
• 페이스북 메신저 채팅 기반 인공지능 챗봇으로 개발
• 딥러닝 기반
• 혐오 데이터 학습으로 인한 논란 유발
챗봇의 장점
• 즉각적인 반응
• 제약 없는 커뮤니케이션 시간
• 개인화된 대화
• 다운로드 불필요
• 직관적인 이용
활용 사례 (커머스)
활용사례 (금융)
활용 사례(생활유틸리티)
활용 사례(고객상담)
728x90
반응형
'Naver Cloud Platfo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verCloud] AI & Application (1) | 2024.01.05 |
---|---|
[NaverCloud] AI & ChatBot 챗봇의 기본 개념,용어 그리고 유형 (1) | 2024.01.04 |
[NaverCloud] AIaas 서비스 기본, Papago와 연계 된 API와 REST API 개념 (3) | 2024.01.02 |
[NaverCloud] Docker(도커) 그리고 Kubernetes(쿠버네티스) 연동해서 Ncloud Kubernetes Service 서비스 이용하기 (0) | 2023.12.12 |
[NaverCloud] Docker(도커) 이용해서 Container Registry 서비스 이용해서 Container 연동하기 (0) | 2023.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