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ver Cloud Platform

[NaverCloud] AI & ChatBot 챗봇의 기본 개념,용어 그리고 유형

by 클수저 2024. 1. 4.
728x90
반응형

CLOVA Chatbot을 알기 전에 기본적인 Chatbot의 개념과 용어를 알아보기 위한 포스팅이다.

챗봇유형

챗봇 유형 (트리형 챗봇)

• 정해진 응답 트리 구조로 답변(특이/특수 사항에 대한 질문에 대한 반응 안됨)

• 대화 융통성 부족

 

챗봇 유형 (추천형 챗봇)

• 머신러닝 학습 데이터 토대로 답변 제공

• 대화형 답변이 아닌 키워드 형태로 제공

챗봇 유형 (시나리오형 챗봇)

• 특정 프로세스가 필요한 과정을 챗봇으로 제공

• 사업체의 업무 흐름을 분석하여 챗봇으로 적용

 

챗봇 유형 (대화형 챗봇)

• NLP(자연어 처리) 기반

• 데이터 수집 후 딥러닝을 활용하여 사용자 질문에 가장 적합한 답변 전달

• 긴 개발시간과 높은 비용 요구

 

챗봇 유형 (결합형 챗봇)

• 제공하고자 하는 기능에 따라 4가지 형태가 결합 형태

 

챗봇유형 정리하기

 

컴퓨터처럼 생각하기!

• 챗봇도 컴퓨터 프로그램의 일종

• 대화 설계에 각종 ”예외 상황” 고려 필요

관련영상 (링크)


챗봇용어

대화의 형태

 

 

 

발화 (Utterance)

 

인텐트(Intent)

 

슬롯(Slot)

 

엔티티(Entity)

 

 

 

 

컨텍스트(Context)

 

턴(Turn)

 

멀티턴(Multi-turn)과 슬롯필링(Slot filling)

 

대화 리페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