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멘토(Comento)

[코멘토(Coment)] 실무PT 후기 챌린지_ 개발 퀄리티를 높이는 AWS Kubernetes 컨테이너 플랫폼 구축 및 배포 강의 5주차 후기

by 클수저 2024. 2. 15.
728x90
반응형

벌써 마지막을 향해 가는 코멘토 수업이다.... 그래서 지금 작성하는 블로그는 5주차 실무PT 후기이다..! 시간이 참 빠른 것 같다.

그래도 이번 과제와 실무PT 후기는 다행히 작성하는데 여유가 있었다...!

왜냐하면,

설날 연휴!!!!! 😎😎😎

새해에는 꼭 클라우드 엔지니어 or 데브옵스 엔지니어로 성공하기를 기원하고.... 나와 같이 클라우드 업계로 함께하는 동료들도 잘되기를 바란다...! 💪🏻💪🏻💪🏻💪🏻

 

시간이 지날수록 배우는 내용은 심화적이고, 어려워졌다...진짜...갈수록 어려워지는 난이도....

쿠버네티스...너란 놈.....


HELM에 대해서 학습을 했다.

Helm은 간단히 말해서, Kubernetes 패키지 관리를 도와준다.

즉, 쿠버네티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컨테이너를 포함해서, 이에 필요한 쿠버네티스 리소스를 모두 배포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배포를 패키지 형태로 한다. 

helm의 기본 구성은 위와 같다.

 

클라이언트는  Helm 서버 모듈과 통신을 하고, Helm 서버를 Tiller라고 하고, Tiller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내에 설치된다.

helm 을 통해서 인스톨하는 패키지를 Chart라고 한다. Chart는 템플릿으로 설치하고자 하는 쿠버네티스 리소스의 설치 스크립트가 된다.

 

이 Chart들은 Helm Chart Repository에 저장할 수 있는다. Helm Chart repository는 HTTP server를 지원하는 서버로 Google Cloud Storage나 Git Hub page 또는 웹서버등을 사용할 수 있다.

개념 이해가 어려워서 유튜브를 검색해보니까 IBM Cloud 공식 유튜브에 외국인 형님이 설명하는 영상이다.

사실 번역을 돌려서 한국어가 어색하지만, 위에 사진처럼 그림으로 설명을 잘해놔서 전체적인 플로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열심히 유튜브로 강의를 듣고있다...... 그림으로 플로우를 그려놔서 그나마 이해하기 괜찮았다...!

 

이번 5주차 과제는 EKS와 관련 IAM, Role, ECR이 잘 설치 되어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진행하는 과정에 수많은 디렉토리에 있는 Command.txt 파일로 Helm-Chart를 연결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웠다...ㅠㅠ

그래도 과제를 나름 열심히 해봤고, 100% 완성 된 과제는 아니지만 Helm에 대해서 이해하는 정도로 마무리했다.

 

[코멘토(Comento)] 개발 퀄리티를 높이는 AWS Kubernetes 컨테이너 플랫폼 구축 및 배포_5주차_Kubernetes(EK

해당 포스팅은 코멘토 과제를 작성한 내용입니다. 내용 보다는 실습 캡쳐본이 대부분입니다. [과제1] Kubernetes Yaml Manifest로 Resource Object 배포 Kubernetes Manifest 네임스페이스 생성 Yaml Manifest를 배포

cloudjs.tistory.com


이 글을 쓰면서 어느덧 마지막 코멘토 강의를 남겨두고 있다.

많은 기대를 가지고 시작했고, 지금까지 달려왔다. 

오로지 클라우드 엔지니어, 데브옵스 엔지니어로 성공하기 위해서 말이다.

 

생각보다 어려웠지만, 그래도 함께하는 동생들과 학습하면서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재미도 있었고, 해당 강의로 클라우드의 아주 전반적인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물론, 초보자 소화하기에는 어려운 내용이 있다. 하지만, 강사님의 열정으로 늦은시간까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주시고 커리어에 대한 고민도 들어주신 그 모습에 열심히 안할 수 없었다.

6주라는 시간동안 그래도 AWS를 통해 Terraform, EKS, Helm, Kubernetes에 대해 큰 흐름을 이해했고, 대략적인 그림으로 클라우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었다.

 

솔직히, 6주 강의 내용을 2회독만 해도 충분히 주니어 레벨에서 할 수 있는 수준은 터득 할 수 있는 느낌을 받았다.

그만큼 강의 퀄리티가 좋았다는 내 의견이다.

 

다만, 그 강의를 성실히 듣고 과제를 성실히 해야하는 전제조건은 필수이다! 

 

이제는 남은 6주차 강의를 마무리 하면서 코멘트를 마무리하며 클라우드 업계로 취업하기를 노력해야겠다!

가자! 클라우드 엔지니어! 데브옵스 엔지니어! 💪🏻💪🏻💪🏻💪🏻


#코멘토 #코멘토실무PT #실무PT후기

https://bit.ly/3D9XCOz

 

현직자의 라이브 세션과 피드백, 실무PT

업계 선배에게 실무 노하우를 배우고 내 실무에 적용해 성과를 만들어보세요.

comento.kr

 

728x90
반응형